간단히 알아보기 위해 보기위해
섹터별 ETF로 대신해서 보면
전체 다우지수는 -1.84% 일때
유일하게 플러스로 장마감한 섹터는 tech섹터인 XLK
어제의 유럽은행 사기연루 문제의 영향과 또 다르게 Financial 섹터인 XLF는 -2.50%로
시장평균보다 많이 하락하긴 했지만 그것보다 에너지섹터 XLE와 industrial섹터 XLI가 -3.32%로 같고
Materials 섹터 XLB가 -3.37%로 가장 많이 하락한 점을 주목할만 함.
이런 경향은 확실히 코로나유행이 심해지면서 생활필수 섹터인 XLP, XLU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비대면 생활이 예상보다 다시 장기화 방향으로 가면서 XLK가 상승하는 국면이다.
사실 조금 더 세분화 해보면 더 많이 떨어진 업종도 있다.
항공사 ETF인 JETS를 보면
하루에만 -6.45%를 기록했다.
ETF가 -6.45%이니 그 안에는 -10%에 육박하는 델타항공 같은것도 포함된다.
확실히 코로나가 처음 심각해질때의 움직임과 비슷한 모양새이다.
사실 미국자체의 코로나 확진자 숫자는
딱히 2차 웨이브가 왔다고 하기는 애매한 시점인데
스페인은 아래와 같고
이탈리아도
2차가 시작되는 모양에
프랑스는
1차보다 2차가 더 심한 모양을 보여주면서,
유럽기준의 2차코로나에 대한 공포가 미국시장까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S&P500기준으로도 대체로 하락한 가운데 Tech, Software 관련에만 초록색이 집중된 상태이다.
엔터테인먼트 중에서도 넷플리스만 상승.
Financial 중에서도 페이팔만 상승.
물론 초단기적인 테마주의 형태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전체 시장은 하락세인 가운데 나타나는 양상이기 때문에
조금 더 보수적인 관점에서 포지션을 잡을 필요가 있겠다.
오늘 유럽시장의 경우 일단 상승출발을 했고 폭락하는 모양새는 아니기 때문에 SPY와 QQQ는 둘다 하락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 쪽이 더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2차코로나를 일단 비관적 또는 예상보다 장기화 되는 것으로 바라보는 것에 대한 반영을
우선적으로는 유럽시장에서는 에어버스의 주식으로도 짐작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3.84% 하락한 상태로 가고 있으니 전체 시장은 1차코로나처럼 폭락으로 가지 않더라도
코로나로 직접 타격받는 종목들은 영향이 확실히 나오는 것 같다.
물론 어제 미국 항공사 주식들은 낙폭이 워낙 컸기 때문에 추가폭락은 없다고 하더라도 이번주 내내 하락세는 유지되는 국면일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사실 코로나 공포나 느낌을 다 무시하고 기계적으로 차트상의 기술적 분석 만으로 볼때는 하루이틀 하락세를 유지한 다음에 곧 반등해서 상승 추세전환 되는게 더 맞는 것 같은 지점이긴 하다.
하지만 주식은 심리적게임이기도 하니 최소 9월말까지는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대비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나스닥은 상승하고 다우는 내려가는 애매한 상황에서 나스닥의 short 포지션도 long 포지션도 애매하다면
아래처럼 industrial 섹터의 곱버스 etf인 SIJ 같은 것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
물론 본인이 industrial 관련 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고, 수익이 꽤 난 상황에서 적당히 지키고 변동성을 줄이려는 헷지전략일 때만 유효할 것이고 그 외에는 함부로 단타투기성으로 접근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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