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TSLA)가 21% 큰 낙폭으로 내려 앉았다.
일론머스크의 동생인 킴발 머스크도 테슬라 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다.
스톡옵션으로 받아서 엄청나게 팔아댔다.
29달러에 옵션 행사해서 350달러에 팔아제끼고
최근(9월1일)에는 482.59 달러에 36375주를 팔았다.
내부자가 주식을 열심히 팔아제낀다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안좋은 시그널이다. 뭐 하지만 일반적인 창업멤버가 스톡옵션을 행사해서 그때 처분하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기도 하다.
주식분할 이후인 9월3일에도 20375주나 옵션행사로 74달러에 테슬라주식을 싸게 챙겼는데 아직 팔지는 않은 걸로 보이는데 아직 공시가 안되어서 정보가 안나온 걸수도 있다. 아마 옵션 행사직후 폭락했으니 적절한 타이밍을 못잡았을 가능성도 크다.
더 홀딩한다면 아무래도 상승시그널? 일수도 있겠고 더 내려가는데도 팔아치운다면 일론머스크 동생 조차도 지금 얼른 안팔면 안되겠다고 싶은 생각을 하고 있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토요타자동차의 시가총액이 $212B 정도인데 테슬라는 폭락하고도 시가총액이 $307B 정도가 된다. 테슬라를 단순히 자동차제조회사로 볼 것인지 전기차배터리 플랫폼과 자율주행AI칩 플랫폼기업으로 볼 것인지는 여전히 미궁이지만, 시장의 기대치는 단순히 자동차 회사로 볼 수 없는 수준으로 이미 띄워놓았다.
그래도 여전히 마이크로소프트의 1/5에도 미치지 못하는 시가총액이긴 하다. 당연한 것이기도 하지만...
6월에 주식분할 전 테슬라 주가가 $2000을 넘은 직후 $1500 이하로도 내려갔던 적이 있다. 그때보다도 아직 주가는 높은 상태이고, 폭락과 폭등을 거듭해왔는데 아마 이번 폭락은 조금 더 기울기가 가파르기 때문에 더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것 같기도 하다.
앞으로의 테슬라의 주가는 어디로 갈 것인가... 당연히 아무도 알 수 없지만 그래도 아주 높은 확률로 계속 폭등과 폭락을 거듭하면서 어딘가 내재가치에 수렴하는 방향으로 갈 것 같다.
사실 테슬라 같은 주식은 지금 한국주식시장의 많은 제약업 종목처럼 카지노 같은 주식이다.
단기간 차익실현하려는 갬블러들이 들러붙어 있고, 또 털어먹을 기회를 호시탐탐 엿보는 기관도 있고 단순히 테슬라의 비전에 매료되어 장기보유하는 투자자도 있다.
어느쪽이 됐든 테슬라의 폭등과 폭락의 변동성은 앞으로도 계속 클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또 그 큰 변동성이 좋아서 그런 종목을 사고 팔고 하니 그런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매력적인 주식이겠고,
기업의 내재적가치보다 비싸게는 살수 없다는 흔한 가치투자자는 우선 2~3년은 굳이 테슬라에 손댈 필요없겠다.
워렌버핏도 테슬라는 3년내로 안살거라고 확신한다. 물론 그때까지 워렌버핏이 살아있을지도 미지수다.
여전히 8월11일 저점보다도 20%나 비싼 상황이다. 폭락한 것처럼 보여도 한달전 가격보다도 훨씬 비싸다.
한달에 20% 오른 것 또한 폭등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테슬라 주가는 8월13일 정도 수준이다.
물론 오늘밤 더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테슬라에 대해서는 단순 추측하기 어렵지만,
S&P500은 그래도 대략 추측이 가능한 것 같다.
이정도 떨어졌으면 한번 오를때가 됐다. 조금이든 많이든.. 하지만 그런 예측은 아무 쓸데 없다.
틀려도 상관없고, 맞아도 내가 뭘 대단한 예측한 것도 아니다.
피터린치도 동전을 던져서 '내일 주식 오르겠네요' 라고 말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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