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주가가 33만원정도를 저점으로 다시 상승하고 있다.

카카오의 상승은 어찌보면 어느정도는 예상가능한 범주이다.

9월초에 42만원까지 가기도 했었고, 고점대비 20%이상 하락했었는데, 펀더멘털에 변화도 사실상 없고

3Q에는 선물하기, 톡비즈 등으로 실적개선도 전망되던 터였기 때문이다.

물론 유일한 하락시나리오는 시장 전체 하락..

카카오의 3분기 실적발표 내용을 보면

광고위주의 플랫폼 부문 뿐만 아니라, 콘텐츠 부문에서도 굉장한 성장이 있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당연히 플랫폼 부문의 성장이 돋보이지만, 최근 1분기는 콘텐츠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더욱 더 전망을 좋게 하는 것은 모든 부문에서 골고루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이 아닐까.

그중에서도 톡비즈와 신사업 그리고 게임하기가 좋은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실적요약을 보면 영업이익률은 2분기와 비슷한 10%대를 유지하고 있다. 조금 더 늘어도 될것 같은데... 왜 이런가보니

영업비용에서 마케팅비를 2분기대비 2배나 사용했다. 이익이 잘 나니까 이익을 마케팅에 투자해서 이익률을 적정수준으로 맞췄다고 봐도 될 것 같다.

꾸준히 잘 나갈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것은 틀림없고 장기로도 아주 전망이 밝지만,

단기적인 관점에서 40만원대를 다시 돌파하는게 12월말까지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고, 돌파한다고 하더라도 쭉쭉 올라가긴 더더욱 어려울 것 같다.

사실 지금 타이밍에 카카오를 단기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별로 재미가 없다. 

3Q실적발표가 다 나와서 어느정도 반영도 되고 있고, 최근 일주일은 시장 흐름도 좋아 주가도 많이 오른 상황이라

다시 34만원 근처까지 가면 모를까. 지금 들어가겠다면 3년 정기예금이라고 생각하고 길게 보면 되겠다.

11월4일에 기관과 외국인 쌍끌이 물량으로 6.84%나 올라버렸기 때문에 일단 당분간은 35만원 아래로는 내려오기 힘들지 않을까 싶다.

 

+ Recent posts